헬스, 피트니스, 체육관 (Health Center, Fitness Center, Gym)
우리가 흔희 말하는 '헬스'는 헬스장(Fitness Center)에서 하는 무산소운동, 유산소 운동을 말한다.
무산소 운동은 에너지 동원 시 산소를 사용하지 않는 운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근력운동, 단거리 달리기 등 순간적인 힘을 발휘하는 방식의 운동방법이다.
유산소 운동은 에너지 동원 시 산소를 사용하는 운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트레드밀(러닝머신)에서 빠르게 걷거나 뛰기, 실내 자전거나 스텝퍼를 이용한 중, 저강도의 운동방법이다.
(스쾃을 적은 무게로 많이 하면 유산소 운동, 높은 무게로 조금 하면 무산소 운동이다.)
헬스의 장점
1.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에 다양성을 줄 수 있다.
2. 초보자가 시작하기 좋은 운동이다.
3. 외부요인(날씨, 미세먼지 등)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운동할 수 있다.
4. 센터가 많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다.
헬스의 단점
1. 운동방법을 모르면 PT(Personal Training)를 받아야 하는데 금액이 부담이 될 수 있다.
크로스핏(Crossfit)
주로 고강도의 유산소성 운동과 근력운동이 혼합된 형식의 운동이다.
헬스 운동과는 다르게 주로 파워와 심폐지구력 훈련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다.
온몸의 근육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협응력을 길러주는 데에 좋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로 인해 부상의 위험이 크다.
또한 매 순간 한계에 임박하는 듯 한 강도로 진행하기 때문에 정신력이 중요하다.
단체 운동의 성격을 띠고 있어서 주변 동료들과 함께 운동을 하여 더 열심히 할 수 있고 성취에 대한 재미가 있다.
맨몸운동(Calisthenics)
자신의 몸과 중력을 이용하여 저항을 주어 진행하는 운동이다.
도구 없이 운동할 수 있다는 점이 많은 장점이다.
언제 어디서든 운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저항에 대한 한계가 오기 때문에 피트니스센터에서 중량운동과 중량운동과 병행하여 진행해주기도 한다. 푸시업, 턱걸이, 맨몸 스쾃 등 쉬우면서도 어려운 동작들을 차근차근 진행해 나가는 재미가 있다. 길거리 맨몸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주로 철봉에 매달려 퍼포먼스 위주의 운동방식을 선호한다. 기계체조와 비슷한 계열의 운동도 많이 진행하기 때문에 체중과 근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재활분야에서도 주로 기능성운동으로 많이 접근한다.
요가(Yoga)
유연성을 많이 요구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근력도 상당히 중요하다. 체형 교정, 다이어트, 심신 안정 등으로 진행을 하지만 실질적으로 다이어트는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심신 안정과 유연성 강화 등을 위주로 진행한다.
주로 여성분들이 선호하는 운동이며 요즘은 남성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호흡을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정적이거나 조용한 분위기에서 많이 진행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감소에도 효과적이다.
요가종류로는 전통 요가, 현대 요가로 크게 나누어지며 하타요가, 힐링요가 등 세부적인 종류도 여러 가지 있다. 플라잉 요가처럼 다양한 요가들도 생겨나고 있다.
피트니스 센터 내에 GX(Group Exercise)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개인 요가샵에도 많이 생겨났다.
필라테스(Pilates)
1910년 포로들의 운동과 재활치료, 심신수련을 위해 만들어진 운동이며 간단한 도구들로 진행이 된다.
어떠한 이들은 요가와 헬스의 중간정도의 운동이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근력과 유연성을 많이 요구한다.
기구들도 다양해지고 있어서 맨몸이나 소도구들을 이용한 간단한 필라테스가 있는 반면 기구를 이용한 기구 필라테스도 각광받고 있다. 필라테스 또한 호흡을 중요시 생각하지만 요가와는 조금 차이가 있다.
개인 필라테스샵에서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요가와 마찬가지로 피트니스 센터 내에 GX(Group Exercise)에서 운동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다.
필라테스를 할 수 있는 장소도 많아지고 있고 인기도 많아지고 있어서 더욱더 다양한 기구들과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특히 재활 관련 운동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